☆·········상담이론

미술치료란

국화꽃구린내 2014. 10. 5. 00:38

미술이 치료로서의 역할


1. 고대의 미술치료

1) 고대에는 주술적 의미로 미술을 사용하였으며, 그 의미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연결 할 수 있다.

(1) 미술 – 치료의 역할 →

(2) 상징적 표현 – 치유를 위한 종교의식 →

(3) 미술 – 병을 치유, 신체적 정서적 안정을 유도 →

(4) 매체 – 감성, 의식을 동시에 유발.

따라서 고대에서부터, 주술적 의미로 미술이 이용되며 그 과정을 통하여 고대인들은 정서적 안정을 찾았고 그 효과로 병을 치유한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로 다양한 미술 활동을 하였고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에도 살펴 볼 수 있다.


2. 미술치료.

1) 미술치료 : 미술 매체를 통하여 창조적 작업과정, 미술작품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통해 치유와 성숙을 이루는 과정이다.

2) 미술활동 :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위기대처 능력과 적응력을 키워주며 새로운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써 삼의 질을 보다 풍부하게 해주는 활동이다. 이때, 치료자는 내담자가 시행착오로 인한 좌절감을 거치지 않도록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도록 한다.

3) 미술치료의 장점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여 언어 상담이나, 치료에서 할 수 없는 부분까지 내담자의 깊은 심상도 끌어내고 이를 표현함으로써 자기 승화의 과정을 거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치료의 과정을 겪을 수 있다.


2. 미술치료에서의 매체.

1) 미술매체

(1) 회화 + 조소 + 공예 / 예술 표현의 수단이고 그 수단에 쓰이는 모든 재료이다.

(2) 매체는 표현의 매개로 사용한다.

(3)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 수단이다.

(4) 내담자의 통찰 → 학습 → 성장으로 유도한다.

(5) 표현의 매개가 된다.

2) 미술매체의 역할

(1) 감성과 의식을 동시에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

(2) 세상과 소통하는 역할을 한다.

(3) 끊임없는 역동을 유도한다.

3) 심리치료에서의 매체

(1) 구조화된 매체 보다는 덜 구조화된 매체를 사용한다.

(2) 복잡한 매체보다는 단순한 매체를 사용한다.

4) 매체의 촉진과 통제

※ 내담자의 특성(성격)에 따라 통제의 성격이 다른 매체를 활용 할 수 있다.

(1) 성인의 경우 통제 속성을 가지고 있는 매체가 촉진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성인의 경우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를 선호하는 편이기 때문이다.

(2) 급한 성격의 소유자의 경우 물감과 같은 매체가 통제의 속성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물감이 마르는 시간이 필요하여 급한 성격의 소유자가 기다림을 경험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매체가 통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3) 매체의 촉진과 통제

 

젖은

점토

그림

물감

부드러운

점토

오일

파스텔

두꺼운

펠트지

콜라주

단단한

펠트지

얇은 

펠트지

색연필

연필

 

가장

낮게

통제

1

2

3

4

5

6

7

8

9

10

가장 

높게

통제 

← 감정이 촉진

(심리 / 신체적 반응을 촉진)

 감정이 통제 →

(행동 / 심리적 통제가 많이 발생)


(4) 미술치료에서의 매체를 활용할 때, 치료자는 매체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 후 활용하여야 한다. 예컨대 주의가 산만하여 통제가 필요한 ADHD 판정을 받은 내담자에게는 통제의 속성이 높은 연필이나, 색연필을 사용하게 하거나, 우울증 환자의 경우 통제가 낮은 젖은 점토나 그림물감을 이용하여 치료에 활용하는 방법과 같은 것이다.

5) 매체 사용시 유의점

(1) 치료 시간과 공간

- 시간 내에 완성되는 매체를 선별하여 제공하도록 하여 되도록, 내담자가 성취감을 맛 볼 수 있도록 하고 미해결된 느낌을 감소시킨다.

- 치료대상자의 유형과 미술활동에 따른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산만한 아이의 경우 좁은 공간에서 치료를 실시함으로써 통제의 역할을 매체 이외에도 더하도록 한다.

(2) 내담자의 성향

- 내담자의 발달 수준, 협응 수준을 고려하도록 한다.

- 이전의 경험, 특별한 흥미와 욕구를 고려하도록 한다(특정 내담자의 경우 선호하는 매체가 있을 수 있다).

(3) 창조성에 대한 이론가들의 견해

- 프로이드 : 창조성은 갈등으로부터 시작되고 창조 과정은 갈등을 풀기 위한 필요의 응답이라고 설명하였다.

- 융 : 창조과정은 심리적인 방식과 관념적인 방식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 로저스 : 창조성, 놀이, 인간 잠재성의 자발적 행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메이 : 자아실현을 위한 평범한 사람들의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3. 치료자의 역할

1) 치료자의 자세

치료자는 효과적인 내담자의 관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기본자세를 익히도록 하여야 한다.

- 경청하기.

- 공감하기.

- 좋은 환경 제공하기.

- 용기주기.

- 비밀유지하기.

- 소중하게 다루기.

2) 치료계획

(1)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히 적용하도록 한다.

(2) 인지적 능력, 연령, 교육환경, 상징화 능력 등을 고려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3) 치료대상, 치료시간의 구성 등에 따라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

(4) 장애인, 유아, 노인 등에게는 쉬운 매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4. 매체에 대한 미술치료사의 태도

1) 내담자에게 탐구와 발견의 경험을 제시한다.

2)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3) 유연성 있는 미술 매체관을 갖는다.

4) 미술 매체와 행동적 특징과의 연관성을 갖는다.

5) 미술 매체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잘 관찰한다.


5. 미술매체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미술치료사는 미술활동에서 매체별로 내담자가 갖는 특성을 들을 잘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치료 계획에서의 미술 매체 선정에 적용하여 한다. 그러한 과정을 위하여 다음의 7가지의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도록 한다.

1) 매체에 대한 접근을 두려워하는가.

2) 매체에 대하여 저항하는가.

3) 바로 접근을 하는가.

4) 재료 선택에 곤란을 겪는가.

5) 재료를 쉽게 다루는가.

6) 파괴적인가.

7) 신체적 문제점이 있는가.


6. 미술매체의 선택의 유의점

1)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신체적 위험이 가해질 수 있는 재료는 피한다.

2) 이동의 경우 유해한 매체는 사용하지 않는다(예를 들어 비눗방울을 만드는데 신체에 유해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재료보다는 무독성 물질로 되어 있는 천연성분 비눗물 등을 이용한다).